▲ 사진은 이미지컷으로 기사의 특정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부자는 타고나는가? 결단코 아니다.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모든 사람에게 부자가 될 수 있는 기회는 동등하게 있다”고 주장한다. 누구나 도전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사람이 부자가 되는가? 영국 인디펜던트 온라인은 최근 부자가 되는 길을 가로막는 9가지 좋지 않는 습관을 소개하였다.


1. 저축에만 집중한 나머지 돈 버는 데에는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부자가 되려면 저축을 하는 게 중요하다. 하지만 저축에만 집중하다 보면 돈 버는 일에 소홀해지기 마련이다. 부자들은 돈 버는데 전력을 기울인다. 시볼드는 “대중은 할인쿠폰을 모으거나 검소하게 사는 데만 집중하기 때문에 중요한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실질적인 저축전략을 포기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부자들처럼 생각하려면, “돈 떨어질 걱정일랑 하지 말고, 어떻게 하면 더 많이 발 수 있는가를 고민하라”고 그는 충고한다.

일부 재테크 전문가들은 “돈을 얼마나 버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번 돈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하지만, 돈을 가지려면 우선은 벌어들여야 한다. 백만장자들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행동은 수입을 다변화하여 산뜻하게 저축하는 습성을 기른다는 것이다.


2. 투자를 시작하지 않는다

시간이 경과하여도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투자하는 것이다. 그리고 투자는 빨리 시작할수록 좋다.

뉴욕타임스 선정 베스트셀러인 ‘당신이 부자가 되는 법을 가르쳐드립니다’의 저자 라미트 세티는 “백만장자들은 매년 가계수입의 20% 정도를 투자한다. 그들의 재산은 연소득으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라, 저축하고 투자하는 형태에 따라 측정된다”고 말한다.

투자할 돈을 많이 챙겨놓을수록 좋지만, 복리이자 덕분에 적은 돈으로도 오랫동안 투자할 수 있다.


3. 월급이 꾸준히 들어오는 데 만족한다

보통 사람들은 정기급여나 시간제 수당같이 정해진 때가 되면 급료를 받는다. 그러나 부자들은 성과에 따라 보상받기를 선호하며, 스스로 사업을 일으킨다.

“세계적인 수준으로 돈 버는 인물 가운데 근무시간을 기록하고 정해진 급료를 받는 사람은 없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부자가 되는 것은 가장 안전한 방식이긴 하지만 가장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시볼드는 말한다. 백만장자들은 스스로 사업을 벌이는 것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그는 덧붙인다.

시볼드는 톱 클래스의 인물들은 계속 사업을 벌이며 돈을 쓸어담지만, “대중들은 적당한 월급과 연례적인 임금인상이 이루어지는 직업에 안주하며 재정적으로는 평범한 일상을 살아간다”고 말한다.


4. 감당할 수 없는 물건들을 사들인다

분수에 넘치는 삶을 살면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

갑자기 돈을 많이 벌게 되더라도, 생활수준을 높여서는 안된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인 그랜트 카돈은 “나는 사업과 투자가 다양하고 안정적인 수입원을 창출하기 시작한 다음에야 비로소 고급시계와 고급차를 샀다”고 말했다. 그는 “백만장자가 된 다음에도 나는 여전히 도요타 캠리를 몰았다”며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의 근로윤리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지, 당신이 무슨 귀중품을 가지고 있는지 알리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고 강조한다.


5. 당신 자신의 꿈이 아닌, 다른 사람의 꿈을 추구한다

성공하고 싶으면 당신이 하는 일을 사랑해야 한다. 이는 당신의 열정을 추구하라는 의미이다.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을 5년간 연구한 토마스 콜리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꿈을 추구하는 실수를 저지른다고 지적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부모의 꿈을 추구하는 것.

그는 ‘습관이 바뀌면 생활도 변한다’는 책에서 “다른 사람의 꿈이나 목표를 추구하면 결국에는 당신이 선택한 직업에 만족하지 못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그는 “당신이 이룬 실적과 얻는 보상은 이를 반영하며, 당신은 결국 재정적 겨우 버텨나가는 삶을 살게 된다”고 말한다. “성공에 필요한 열정을 발휘할 수 없기 때문”이라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6. 안전한 생활영역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는다

부자가 되려면 남들보다 성공하든지, 앞서 가든지 해야 한다. 이는 불확실하고 불편한 생활에 익숙해져야 한다는 의미이다. 부자들은 불확실한 가운데에서 안정감을 얻는 특징이 있다.

“육체적, 심리적, 감정적 안정은 중산층의 가장 큰 목표”라고 시볼드는 말한다. 그는 그러나 “세계적 수준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부자가 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안락함은 일을 망치게 한다는 것을 일찌감치 깨우치고 있다. 그들은 불확실한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에서 안락함을 느끼는 법을 배운다”고 말한다.


7. 돈에 대한 목표가 없다

돈은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니다. 돈을 벌려고 일해야 돈을 벌 수 있다. 부자가 되려면 분명하고 특별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부자가 되려며 집중력, 용기, 그리고 아주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확한 목표와 분명한 비전이 있어야만 이러한 일들이 가능해진다고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인 T.에커는 말한다. “사람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신들이 무엇을 원하는지를 모르기 때문”이라는 것. 그는 “부자들은 자신들이 부를 원한다는 사실을 아주 분명히 알고 있다”고 단언한다.


8. 먼저 소비하고, 남은 돈으로 저축한다

부자가 되려면, 당신이 가장 먼저 대가를 치뤄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단돈 1달러라도 벌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아무한테나 쓰는 것”이라고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인 데이비드 바크는 저서 ‘자동적인 백만장자’에서 주장한다. “사람들은 토지소유자, 신용카드회사, 통신사, 정부 등에 끊임없이 돈을 지불한다”는 이야기.

쓰고 남은 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니라 먼저 저축해야 한다. 세전(稅前) 전체수입에서 최소한 10%는 자동적으로 저축되도록 하라고 바크는 강조한다. 이 돈은 보지도 못하게 될뿐더러, 이 돈 없이도 살 수 있게 되어야 한다고 바크는 말한다.


9.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보통사람들은 부자가 되는 일은 운좋은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특권”이라고 생각한다고 시볼드는 말한다. 그는 이어 “자본주의 국가에서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가치를 창출할 의지만 있다면 당신도 부자가 될 권리를 향유할 수 있는 것이 진실”이라고 덧붙인다.

그는 “나는 왜 부자가 되지 못할까?”하고 자문하라고 권한다. 그 다음에는 크게 생각하라(start thinking big)는 것. 부자들은 스스로의 기대치를 높인다. 나라고 1백만달러를 벌지 말라는 법이 있는가?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들의 '조건'을 열거해보면 100가지도 넘을 것이다. 안 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반드시 있는 것이다. 하지만 부자들의 습관은 대부분 상식적인 경구나 조언 정도다. 특별한 방법이 없다. 그런데 부자가 되지 못하는 사람의 습관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도전해보지도 않고 변명만 만들기 때문이다. 해낸 사람은 거기에 특별한 이유가 없다. 그냥 인내심을 가지고 묵묵히 장기적으로 자신의 비전을 믿고 투자하고 일을 했을 뿐이다. 부자와 빈자는 '1달러' 차이다.


온라인팀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