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의 먼지들이 당신을 뚱뚱하게 만든다? 뭔가 연관성이 없는 것 같은데 사실일 가능성이 크다. 미국 듀크 대학 (Duke University)의 연구원은 우리의 테이블을 덮고있는 유비쿼터스 입자와 우리 몸의 모든 유비쿼터스 지방 세포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했다고 한다. 집에 먼지가 많으면 내분비 교란을 일으켜 체중을 증가시킨다는 것이다. 


먼지속에는 난연제, 프탈레이트 및 비스페놀-A와 같은 내분비 교란 화학물질이 있는데, 이들은 생식 신경 및 면역기능에 잠재적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과학자들은 쥐에게서 지방이 없는 세포를 채취하여 집 먼지에 노출시켰으며, 11개의 먼지 샘플 중 7개가 세포를 조기에 성인 지방 세포로 발전시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11 개의 먼지 샘플 중 9 개의 샘플이 세포 분열을 자극하여 체지방 증가 세포를 만들었다고 한다. 모두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연구가 보여주는 것은 우리 가정에서 발견되는 화학 물질의 혼합물에 대한 노출이 우리 세포의 대사 기능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라고 수석연구원인 헤더 스테이플턴 박사는 말했다.


먼지는 생식 기관, 갑상선, 신진 대사 속도 및 심장에 손상을 줄 뿐만 아니라 암을 유발할 수있는 내분비 계 장애물질 (endocrine disruptors)이라는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는 화학 물질을 포함하여 많은 요소로 구성된다. 먼지 노출에 따른 호르몬 변화는 어린이에게서 더 민감하게 나타난다고 한다. 아이들이 가정에서 매일 노출되는 먼지의 양보다 훨씬 적은 3마이크로그램의 먼지라도 신진대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집안의 먼지를 원천적으로 줄이는 것이 가족 비만을 막는 길이라는 것이다. 먼지는 이래 저래 좋을 데가 없는 것 같다. 


온라인팀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