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렴 감염자가 집단 발생한 것으로 확인된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화난해산물시장에서 방역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사진=우한시)
폐렴 감염자가 집단 발생한 것으로 확인된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화난해산물시장에서 방역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사진=우한시)

 

 

중국 중부 우한에서 발생한 폐렴 집단 감염의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중국뿐 아니라 주변국에서도 감염 확산 차단에 비상이 걸렸다.

중국 후베이성의 성도 우한시에서 확인된 폐렴 감염자는 3일까지 44명이다. 지난달 31일 감염자 27명이 보고된 후 사흘 만에 17명이 늘었다. 환자들은 모두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

우한시 위생건강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감염자 44명 중 11명은 위중한 상태다. 폐렴 환자와 밀접 접촉한 121명은 보건 당국이 별도 관찰 중이다.

이번 폐렴 집단 발병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우한 보건 당국 조사단은 일반 감기, 조류독감, 아데노바이러스(감기 바이러스의 일종) 등 호흡기 질병은 원인 가능성에서 제외했다. 조사단은 초기 조사에서 사람 간 전파나 의료진 감염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폐렴 감염자가 집단 발생한 것으로 확인된 중국 후베이성 우한의 화난해산물시장에서 방역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 /우한시

우한 보건 당국은 2019년 마지막 날인 지난달 31일 폐렴 집단 감염을 첫 발표하면서 감염자 대부분이 우한 화난해산물시장 상인이라고 밝혔다. 이후 이 수산시장에서 조류, 토끼와 같은 생가금류도 판매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때문에 동물에서 사람에게로 옮겨지는 사스(SARS·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바이러스가 퍼진 것 아니냐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우한 보건 당국은 이달 1일 이 수산시장을 폐쇄했다. 중국 당국은 웨이보와 위챗 등 소셜미디어에 사스 확산설을 퍼뜨린 8명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체포했다.

중국에선 2002~2003년 650여 명의 목숨을 앗아간 사스 전염 사태에 대한 공포가 여전히 크다. 당시 중국 본토에서 5300명 이상이 감염됐고 349명이 사망했다. 홍콩에선 1750명이 감염돼 299명이 목숨을 잃었다.

인접 국가들은 경계 강화에 나섰다. 홍콩 정부는 4일 감염병 대응 수준을 총 3단계 중 ‘심각’ 수준인 2단계로 높였다. 홍콩에선 우한을 방문했던 홍콩인 3명이 홍콩으로 돌아온 후 고열 증상으로 병원에 입원하면서 우려가 컸다. 홍콩 보건 당국은 3일 여성 환자 2명은 독감에 걸린 것으로 판정됐으며 우한에서 발병한 원인불명의 폐렴에 감염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 다른 한 명도 현재는 고열 증세를 보이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질병관리본부는 3일 우한에서 항공편으로 들어오는 입국자에 대해 발열 감시와 검역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우한 화난해산물시장 방문 후 14일 안에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가래, 호흡곤란 포함)이 있거나, 우한 방문 후 14일 안에 폐렴에 걸린 사람은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할 것을 당부했다. 싱가포르와 대만 공항도 입국자에 대한 고열 감시 절차를 강화했다.

세계보건기구(WHO) 중국 대표부는 2일 낸 성명에서 "이런 유형의 질병에는 많은 잠재 원인이 있으며 현재 원인을 규명하기 위한 추가 실험이 진행되고 있다"며 "현재로선 이번 폐렴 발병의 원인이 사스 바이러스로 확인되지 않았고 (원인으로) 배제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