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캡처)
(사진=KBS 캡처)

 

대한감염학회 등 의학단체들이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 추세와 관련해 “지금부터 2주가 중요하다”며 시민 한 사람, 한 사람이 사회적 접촉을 최소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대한감염학회·대한예방의학회·대한응급의학회 등 11개 학회가 참여한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는 29일 성명을 통해 “제한된 의료자원으로 지역주민과 중증 확진자의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의 지역사회 확산 속도를 최대한 지연시켜야 한다”며 “가장 핵심적인 방역대책은 국민 모두가 참여하여 사람들 간의 접촉을 최소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감염 유행의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방역의 대상이 아닌 주체로서 참여하는 것”이라며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효과적으로 지연, 억제하기 위해서는 더 강력한 전국적인 사회적 접촉 감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대책위는 사회적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행동 요령 예시를 제시했다. 기업은 재택근무를 확대하고, 학교와 학원은 개학을 연기하는 한편, 박물관·극장·영화관·도서관 등 다중이용시설은 휴관을 검토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대규모 행사, 집회, 종교 활동을 중단하고, 필수 공공서비스를 제외한 상업 활동도 중단할 것을 권고했다. 이 밖에 지역 간 이동, 병의·원, 시설 등의 방문을 자제하고 가능한 자택 체류할 것을 당부했다. 결혼식, 장례식 등 관혼상제 관련 행사도 가능한 연기하거나 소규모로 진행할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 

대책위는 주체로서 시민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가능한 모든 모임과 외출을 자제하시고 사람들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 주시기 바란다”며 “감기증상이 있으면 3~4일 집에서 쉬면서 경과를 관찰한 후 진료를 받으시기 바란다”고 했다. 

또 “코로나 19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소문 및 잘못된 정보, 그리고 특정 집단에 대한 낙인과 차별은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역 대응을 어렵게 한다”며 “더 이상의 전파를 막고 우리 공동체의 우려를 완화하기 위해서 지역 주민 서로 신뢰와 연대감을 강화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사람들의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재택근무, 근무시간 유연제, 대면 서비스 최소화, 집단행사나 모임 제한 등에 공공뿐 아니라 민간기업도 모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방안을 신속히 시행해 달라”며 “보건의료, 정치경제, 종교, 문화체육, 노동 분야 등에서 우리 사회를 선도하는 주요 단체들과 긴급 소통하여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노인과 만성질환자가 상대적으로 코로나19에 더 취약한 점을 감안,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도 당부했다. 대책위는 “노인, 만성질환자, 각종 시설 입소자 등 코로나19 감염에 추약한 집단과 코로나19로 생활이 어려워진 저소득계층을 점검하고 이들에게 필요한 마스크 등의 방역물품과 긴급생활지원을 우선적으로 해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