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더욱 유니크하게 만드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도시락이다. 지방 특산물을 이용한 각양각색의 도시락이 있다. 예부터 지방 토호들의 '분권'이 정착되었기 때문에 지역문화도 다양하게 꽃피울 수 있었다. 일본은 또한 철도의 나라다. 지금의 우리 기성세대는 어릴 적 일요일 아침마다 '은하철도 999' 애니메이션을 보고 자랐다. 일본인들 또한 철도를 교통수단으로서만이 아니라 하나의 문화로 여긴다. 이 두 가지가 결합한 것이 '에키벤'이다. 역이란 뜻의 에키와 벤토의 벤이 만나 에키벤이 탄생한 것이다. 이것은 일본의 대표적인 두 개의 문화인 지역과 철도를 버무린 훌륭한 퓨전 문화다. 우리도 천안 호두과자 뭐 이런 지역의 특산 먹거리가 있는데 이를 철도와 연계해 마케팅을 정밀하게 했으면 어떨까 한다.


일본의 에키벤의 경우 3000원 정도의 저렴한 도시락부터 300만 원 이상의 초고가 도시락까지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일본에는 현재 전국 1000여 종의 에키벤이 판매되고 있다고 한다. 2000, 3000여종이 있다는 얘기도 있다. 대형업체는 물론, 중소 에키벤 제조 업체도 도시락을 판매하고 있으므로 정확하게 종류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 게다가 계절마다 특선 도시락을 선보이기 때문에 그때마다 개수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그 맛은 어떤 것을 먹어도 여행의 즐거움은 배가 된다. 특히 지역마다 특산품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인기를 얻는 도시락도 많다. 이렇듯 유명한 에키벤은 사전예약이 없이는 구매할 수 없거나, 빨리 매진이 되기 때문에 도시락을 사기 위해서 그 지역에 머물며 여행을 하거나, 다음 철도 차량을 기다리는 여행자도 많다.


일본의 '패스트저팬'이라는 사이트에 소개된 '일본 전국 에키벤 톱 10'을 소개해본다. 일본 최고의 에키벤을 맛보기 위한 테마여행도 좋을 듯하다. 아니면 판매처 근처에 가면 한번쯤 들러 에키벤의 향미를 느껴보자.




가격 : JPY 1,100


역 : 슈젠지 역 (시즈오카)


이 에키벤에 대한 놀라운 점은 신선함이다.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식초가 사용되며 하루에 소비되는 소량만 생산된다. (물론 온라인 주문은 받지 않는다.) 근처에 있는 바다에서 잡은 전갱이는 약간 초간 생겨서 얇게 썬 생강을 얹어 놓는다. 쌀, 전갱이 및 와사비는 모두 현지 산물이다.




가격 : JPY 1,145부터


역 : 요시노구치 역 (와카야마)


가키노하 스시 (Kakinoha Zushi)의 시작은 사바 스시 (고등어를 얹어 놓은 막대 모양의 초밥)를 감잎과 함께 먹어 피하는 것이다. 초밥과 고등어 또는 연어의 조합은 훌륭하다. 그것은 또한 감미로운 맛을 창조하는 감미로운 식초와 어울린다.




가격 : JPY 850부터


역 : 도쿄역 (도쿄)


간단한 도시락의 대표자는 도쿄 역에서 얻을 수있는 후카가와 메시다. 망둥이(Gobies)는 간장에서 끓이고, kanroni(생선따위를 달게 요리한 찜)와 대합 조개, 붕장어 등이 있다. 실제로 도쿄역에서는 3종류의 후카가와 메시가 있다. 이 세 가지를 비교하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가격 : 1,350 엔부터


역 : 센다이 역 (미야기)


센다이 역에서 제한된 구탄 벤토를 소개한다. 황소 혀는 두꺼운 조각으로 잘게 자르고 보리 쌀, 마른 줄기 상추, 된장이 달린 껍질을 벗기고 감칠맛 나는 오믈렛, 붉은 순 무자미 절임, 유자와 무와 무 향료와 함께 7가지 향신료를 듬뿍 넣는다.




가격 : JPY 1,728


역 : 미야지마구치 역 (히로시마)


아나고(붕장어)로 만든 국물에 담긴 밥은 나무로 만든 상자에 담아 볶은 붕장어를 얹어 놓는다. 3 종류의 절임이 담긴 아나고 메시다. 상자를 덮기 위해 무작위로 12종류의 종이가 사용되며, 이는 수집가들의 또 다른 재미일 수 있다.




가격 : JPY 580


역 : 모리 역 (홋카이도)


홋카이도 하코다테 (函館)의 모리 (森) 역에서 간단하고 맛있는 이카 메시 (오징어 쌀)를 맛볼 수 있다. 그러나 일부 백화점에서는 시범 판매로 이카 메시를 판매한다. 액체의 음식 질감과 국물에 끓인 쫄깃한 쌀의 조합은 절묘하다.





가격 : JPY1,000


역 : 다카사키 역 (군마)


이 Daruma Bento의 재료는 다양하다. 특히 죽순, 버섯, 콩, 곤약 등 여러 종류의 조리 된 요리가 포함되어 있다. 쌀은 맛이 간장이다. 접시는 수제이며 균형이 잘 잡혀 있다. 흥미로운 점은 패키지를 저금통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격 : JPY 600


역 : 다카사키 역 (군마)


가나가와 현의 요코하마는 중국 마을로 유명하다. 볶음밥 외에 수년간 변하지 않은 슈마이 (Shumai:작은만두)도 훌륭하다. 칠리 소스와 닭고기, 죽순 요리, 오이 절임이 제공된다.





가격 : JPY 1,000


역 : 니시아카시 역 (효고)


낙지, 붕장어 및 제철 야채는 독특한 도자기 조각으로 깔끔하게 배열되어 있어 눈과 맛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낙지는 믿을 수 없을 만큼 부드럽고 쌀은 낙지 풍미가 있다. 아카시시가 바다를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해산물은 신선하다.



# 1. 에비 센료 치라시


가격 : JPY 1,000


역 : 니이가타 역 (니이가타)


마지막으로 니가타의 Ebi Senryo Chirashi가 영예의 1등이다. 일부 TV 예능에서도 이 에키벤이 가장 인기 있는 것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4종류의 해산물이 부드럽게 수제 튀김 된 계란 아래에 숨어있어 흥미롭고 하나의 도시락에서 많은 해산물을 즐길 수 있다. 쌀과 해산물 사이의 얽힌 조각은 벤또의 부드러운 맛을 더한다.


온라인팀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