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마시거나 자장면을 먹다가 흰옷에 얼룩이 튀기면 난감하다. 여성들의 화장품도 요주의 대상이다. 세탁기에서도 잘 지워지지 않을 때도 있다. 즉각적인 개인 대처법이 필요하다. 각종 얼룩들 손쉽게 지우는 방법들을 정리해봤다. 얼룩마다 화학적 특성이 다 다르기 때문에 거기에 맞게 지우는 게 중요하다. 세탁소에서는 절대 알려주지 않는다고 한다.


1. 땀

얼룩이 생겼을 때 바로 비눗물로 씻어 내면 되지만 오래된 경우는 수산 반 찻숟갈을 20cc의 더운물에 풀어 그것으로 씻어내세요. 그리고 2~3분 후에 곧 물로 씻어 두어야 해요. 양복의 깃에 땀의 얼룩이 생겼을 때는 벤젠을 수건에 뿌려서 비비면 깨끗해져요.


2. 사이다.콜라.주스

엷은 소금물에 가제를 적셔 이것으로 두드리듯이 닦아내면 깨끗해져요. 오랜된 경우는 글리세린으로 닦아내세요.


3. 우유.아이스크림

알코올로 두드리듯이 닦아낸 다음 비눗물로 닦아내세요.


4. 맥주.청주

얼룩이 졌을 때 곧바로 물수건으로 두드리듯이 닦아내면 되지만 그것으로 충분하지 못할경우에는 비눗물로 닦아내세요. 또 오래된 경우에는 비눗물로 닦아내세요.


5. 과일즙

식초를 가제에 묻혀 두드리든가, 암모니아로 닦아 낸 다음 비눗물 씻어내세요.


6. 버터

비눗물로 닦아 낸 다음 기름기가 남아 있는 부분을 벤젠으로 두드리듯이 닦아내세요.


7. 간장

강즙을 얼룩 위에 수북히 얹고 있다가 잠시후 물수건으로 두드리듯이 닦아내세요.


8. 식용유

벤젠으로 두드리듯이 닦고 물수건을 닦아내세요.


9. 케찹

케찹이 많이 묻었을 때는 먼저 물수건으로 대강 털어 낸 다음 식초로 두드리듯이 닦아내세요.


10. 카레

비눗물로 일단 닦아낸 다음 옥시풀로 두드리듯이 닦아내세요.


11. 계란

알코올로 흠뻑 적신 가제로 두드리듯이 닦아 낸 다음 비눗물로 닦아내세요.


12. 루즈

벤젠 또는 알코올로 두드리고 나서 비눗물로 닦아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얼마 안 된 경우 뜨거운 물에 세제를 풀어서 닦아도 돼요.


13. 매니큐어

아세톤을 쓰면 잘 지워지지만 아세테이트나 테트론 같은 천으로 된 의복의 경우는 아세톤을 사용하면 안되고 신난로 두드리듯이 닦고 비눗물로 닦아내세요.


14.커피

주방세제와 식초를 적당한 용기에 1:1로 섞어줍니다. 못쓰는 칫솔로 커피 얼룩 부위를 적당히 문질러 주세요. 문지를 때 가급적 커피얼룩이 물든 면 바닥을 손이나 다른 물건을 이용하여 받쳐주고 문질러 주세요. 


최수정 인턴기자 soojung@featuring.co.kr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