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이란 무엇인가? 우리말의 꿈은 여러 가지 뜻이 내포되어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꿈이란, 태몽이나 로또 당첨 등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장차 일어날 일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예지적 꿈의 세계인 '상징적인 미래예지 꿈'을 말한다. 


일본에서는 '꿈해몽'이라는 말보다는 '夢占い'라는 말을 쓰고 있는데, 우리말로 하면 '꿈으로 점치다'라는 뜻이다. 이 또한 꿈의 예지적인 측면을 인정하고 중요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꿈의 예지 측면에서 우리의 꿈을 어떻게 해몽하느냐를 따지는 것도 재밌는 점이다. 


복이 굴러들어오는 꿈을 꾸고도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으면 복이 오다가도 나갈 수도 있겠다. 오래전부터 우리 조상들은 '예지 꿈'을 믿어왔다. 특히 우리에게 재물을 안겨주는 꿈들이 분명히 존재한다고 믿었다. 다음 소개하는 10가지 꿈을 꼭 확인했다가 그 꿈들을 꾸게 되면 바로 로또 사러 달려나가길 바란다. 


① 돼지를 잡거나 가져오는 꿈

돼지는 다산과 풍요를 상징한다고 한다.

성장이 빨라서 쑥쑥 자라나는 돼지는 사업이 융성하게 되거나, 재물이 번창하는 것을 상징한다고 한다. 때문에, 꿈에서 돼지를 쫓아내거나 돼지가 사라지는 꿈은, 들어오려는 재물을 잃게 될 수도 있음을 뜻하고, 반대로, 돼지를 잡거나 가져오는 꿈은 재물이나 이권을 획득하는 꿈이라고 한다.


② 똥과 관련된 꿈

꿈에 관련된 꿈은 배설행위라는 점에서 주목해야 한다. 정신적 억압으로부터의 해방, 소원을 이루게 됨을 뜻한다고 한다. 좋은 똥 꿈으로는, 똥을 온 몸에 뒤집어 쓰거나 깊이 빠진다거나 밟는 꿈, 옷에 묻히는 꿈 등이 있다. 하지만 화장실이 지저분하거나, 문이 잠겨 있어서 일을 치를 수 없었던 꿈은 하고자 하는 일이 잘 되지 않을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또한 똥을 가져오거나 확보하거나 자신에게 묻혀지는 꿈인 경우에는 재물이 생기는 경우다. 예를 들어 똥을 온몸에 뒤집어 쓴 꿈, 똥을 먹는 꿈, 자신이 똥을 누는 꿈, 똥통에 깊이 빠져 편안했던 꿈, 똥을 밟는 꿈, 변소 안이 누런 대변으로 가득 차 있는 꿈, 옷에 묻히는 꿈 등이 복권 당첨의 재물운으로 실현된 사례가 많다. 


③ 돌아가신 조상님이 나오는 꿈

조상이나 돌아가신 부모님이 꿈 속에 나타났을 때는, 얼굴 표정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고 한다. 밝은 표정이라면, 좋은 일이 있을 것을 예지해주는 뜻이고, 반대로, 어둡거나 근심스러운 표정이라면 안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뜻이다.





④ 아기 낳는 꿈

아기 낳는 꿈은, 새로운 생명이 탄생한다는 뜻에서 권리나 이권 획득, 재물 횡재 등으로 해석을 한다. 쌍둥이일수록 크게 이루어지고, 아기가 건강하고 좋아 보일수록 좋은 재물운이 크다고 한다.


⑤ 대통령 및 귀인이 나타나는 꿈

대통령이나 귀인을 만나게 되는 꿈은 길몽에 속한다. 통치자나 귀인의 은덕을 입게 될 수도 있다고 하여, 악수를 하거나, 훈장이나 명함을 받는 꿈, 차 대접이나 함께 식사를 하는 꿈 등이 해당된다고 한다.


⑥ 불이 활활 거리며 타는 꿈

불길이 얼마나 치솟냐에 따라, 번창하고 번성하며, 새로 일어나는 확장, 발전을 의미한다고 한다. 이는 돼지꿈과도 유사하다고 한다.


⑦ 돈, 동물, 재물을 얻는 꿈

돈이나 동물, 재물, 귀한 물건들을 얻는 꿈을 꾸었다면, 실제로도 큰 재물을 얻는다고 한다. 하지만 너무 적은 액수의 돈을 줍는 꿈은 불만족으로 인해, 재물이 나갈 수도 있다.





⑧ 죽거나 시체가 나오는 꿈

죽게 되는 꿈은 재생, 부활, 새로운 세계로 나아간다는 것을 뜻한다고 한다. 자신이 죽는 꿈은 지금의 상황에서 벗어나 새로운 삶이 열린다는 뜻으로, 새로운 인생길, 전환점이 되어 새로운 세상으로 나간다는 뜻이다.


⑨ 아름답고 풍요로운 꿈

꿈에서 밝고 아름답고 풍요로움이 가득함을 느꼈다면, 현실에서도 느낄 수 있게 됨을 뜻한다고 한다. 이는 승진이나, 합격, 소망 성취, 명예, 재물 획득 등을 이룰 수 있다고 한다.


⑩ 동물, 곤충, 식물에 관련된 꿈

물고기는 재물을 상징한다고 한다. 때문에 물고기를 잡는 꿈은 재물을 얻는 꿈이라 하고, 동물을 죽이는 꿈은 제압, 정복의 의미다. 이에 관련된 꿈으로는, 내 주머니로 뱀이나 지내가 들어오는 꿈, 강에서 물고기 때가 몰려오는 꿈 등이 해당된다고 한다.


최수정 인턴기자 soojung@featuring.co.kr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