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풍기 아줌마' 가수 출신 고 한미옥(본명 한혜경)이 지난 15일 하늘의 품으로 돌아갔다. 고인은 생전 마지막 일주일을 가족과 함께 보낸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17일 선풍기 아줌마의 비보가 전해진 뒤 국민들이 슬픔에 잠겼다. 선풍기 아줌마가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얼굴을 알린 뒤 그의 새 출발을 지지하는 시청자가 많았기 때문이다. 특히 일각에서는 가족들이 느낄 슬픔에 안타까움을 표하고 있다.


선풍기 아줌마에게는 언니와 오빠, 남동생이 각각 있다. 10년 전 레이디경향과의 인터뷰를 통해 선풍기 아줌마가 직접 밝힌 내용이다. 당시 선풍기 아줌마는 연락을 주고받는 가족은 언니가 유일하며, 남자 형제들과는 만나지 못한다고 밝혀 눈길을 끌기도 했다.





하지만 선풍기 아줌마는 "얼굴이 이러니까 (오빠에게) 선뜻 가지 못하겠다"며 "오빠가 내 얼굴 때문에 보러 오지 않을 사람은 아니다"라고 분명히 말했다. 그런가 하면 남동생에 대해서도 "내 얼굴이 이렇게 된 걸 이해하지 못했다"며, 하지만 "가수로 활동할 때 남동생이 내 운전기사도 해줬다. 대학에 다닐 때였는데, 자기 공부할 시간을 쪼개서 나를 도와준 착한 아이"라고 애정을 보였다. 이렇듯 연락이 닿지 않는 남자 형제들에 대해서도 두터운 신뢰를 잃지 않았던 선풍기 아줌마다. 선풍기 아줌마는 가정을 돌봐야 하는 오빠의 사정을 이해한다고 했으며, 선풍기 아줌마 본인이 남동생에게 잘해준 것도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특히 2005년경 모친이 작고했다는 선풍기 아줌마는 "가족 없이 혼자 사는 게 외롭고 힘든 게 아니라 사람들이 나를 외면하는 데서 오는 외로움과 괴로움이 더 크다"고 말했다. 이렇듯 가족에 대한 선풍기 아줌마의 애정은 변함이 없었다. 덕분에 선풍기 아줌마는 하늘나라의 모친 곁으로 돌아가기까지의 기간 동안 가족의 품에서 시간을 보내게 됐다.


지난 2013년 채널A '그때 그사람'에서 선풍기 아줌마 한혜경씨는 20대 꽃청춘시절 사진을 공개하기도 했다. 한혜경씨는 청춘을 회상하면서 "거울공주라 불릴 만큼 거울 보는 것을 좋아했고, 모두 예쁘다고 칭찬해줬던 시절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또 같은해 KBS '여유만만'에 출연해 20대 시절 사진이 공개되자 당시 조우종 아나운서는 한혜경씨의 사진을 보고 "박주미씨를 닮은 것 같다"며 감탄하기도 했다. 한혜경씨는 "당시엔 인기가 정말 많았다"며 "당시에도 살짝 손을 댄 상태였는데, 저기서 멈췄어야했다"고 후회하는 모습을 보여 안타까움이 더해졌다.


성기노 에디터 trot@featuring.co.kr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