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암사역 출입구 앞에서 흉기를 들고 친구와 싸움을 벌인 10대가 경찰에 입건됐다. 이들의 싸움 장면을 촬영한 동영상이 유튜브와 SNS를 통해 급속도로 퍼지고 있다.


서울 강동경찰서는 13일 오후 7시쯤 지하철 암사역 3번 출구 앞 인도에서 흉기로 친구를 찌른 혐의(특수상해)로 A(19) 군을 현행범으로 체포해 조사중이라고 밝혔다. 영상에는 서로 발차기를 하며 몸싸움을 하다 A씨가 피해자의 허벅지 부위에 흉기를 찌르는 듯한 장면이 그대로 담겼다. 주변 시민들이 공포에 질려 비명을 지르는 모습도 보인다.


경찰에 따르면 A군은 흉기를 들고 친구인 B(18) 군과 싸워 허벅지에 상처를 입혔다. B군은 사건 직후 근처 병원에서 상처를 치료받고 귀가했다.


A군은 현장에 출동한 경찰에게도 흉기를 휘두를 것처럼 위협하며 거리를 벌린 뒤 도망쳤으나 뒤쫓아간 경찰관에게 붙잡혔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경찰의 난동범 대응방식을 두고 현재 온라인 커뮤니테에서는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주로 경찰의 적절하지 못한 소극적 대응방식을 질타하는 내용이었다. 테이저건으로 확실히 제압해 제 3의 범행 가능성을 원천 차단해야 했으나 피의자는 경찰의 테이저건을 피한 뒤 그대로 도주해버리는 상황이 발생했다.


다행히 곧 체포돼 별 문제는 없었으나, 주변에 수많은 시민들이 있는 상황이었다. 피의자가 흉기를 들고 도주하는 과정에서 인질극 등을 벌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었다. 경찰의 초기 대응이 너무나 소극적이고 아마추어적이라는 비판이 그래서 나온다. 경찰은 피의자가 칼을 던질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대응한 측면이 있었지만, 동영상들 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찰의 답답하고 무능한 대응을 질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 경찰이 테이저건을 난동자에게 발사했지만 맞추지 못했고 제압하지도 못했다. 피의자는 결국 그 뒤 도망을 쳤는데 시민들의 안전이 도마에 올랐다.


이 사건은 현장에 있던 시민이 동영상을 촬영해 유튜브에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2분 13초짜리 영상에는 B군이 쓰러지는 모습, 경찰과 A군이 대치하는 모습이 담겼다.


경찰은 14일 이들 2명을 상대로 사건 경위와 범행 동기를 조사할 방침이다.


성기노 에디터 trot@featuring.co.kr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