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학교(총장 서길수)는 영어영문학과 4학년 이재은씨가 UNDP(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 유엔개발계획)의 UNV(United Nations Volunteers)로 선발됐다고 밝혔다.


UNV는 1970년 12월 유엔총회 결의에 따라 설립된 UNDP 산하 국제기구로 전 세계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평화유지 기여를 목적을 갖고 국제기구 현장사무소에 봉사단원을 파견해 개발지원 및 인도적 구호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씨는 지난해 스리랑카 현지 UNDP 직원과 화상 면접을 진행한 후 한국에서 UNV로 스리랑카의 UNDP PBF 팀에 파견될 1인으로 최종 선발됐다.


이번 파견에 따라 이씨는 2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스리랑카 현지 국제기구에서 활동하며 생활비와 체재비는 국제기구로부터 지원받는다.


이 씨는 스리랑카에서 개발도상국의 보다 나은 삶을 위해 UN이 추구하는 국제협력 활동, 봉사정신에 대해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홍보하는 업무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국제기구 진출의 꿈을 가진 이씨는 다양한 해외 프로그램에 참여해왔다. 2016년에는 1년간 영국 노섬브리아대(Northumbria University)로 교환학생을 다녀왔고 지난해 여름에는 유엔협회세계연맹(WFUNA) ‘UN본부 한국대학생 대표단’에 선발돼 UN 뉴욕본부에 파견, 일주일간 현직자들과 교류활동도 가졌다.


이 씨는 “교환학생과 UN 뉴욕본부를 다녀와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졌다. 특히 UN에서 지구 공동체의 이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보고, 그들과 SDGs(지속가능개발목표) 등을 주제로 토론하고 의견을 공유하면서 진로가 분명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1년 간 영남대 국제홍보대사를 하면서 대학의 다양한 공식 국제행사에 참여한 경험이 글로벌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린 것 같다. 대학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이 국제기구 진출을 위한 경험을 쌓는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6개월간 국제기구에서 직접 일하며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은 것 같다”며 “2020년 2월 졸업 후 외국 대학원에 진학할 계획이다. 대학원에서 심리학이나 국제개발 분야를 전공해 전문성을 키우고 싶다” 포부를 밝혔다.


김기원 인턴기자 kiwon@featuring.co.kr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