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이 빠르게 우리의 실생활로 진입하고 있다. 일본의 한 블록체인 업체는 라디오만 들어도 블록체인 암호화폐를 주는 서비스를 개발했다. 기존 방송업계에 지각변동을 일으킬 수도 있는 것이다.


주식회사 하쿠호도 (도쿄도 미나토 구, 대표 이사 사장 : 미즈시마 마사유키)가 발족시킨 'HAKUHODO Blockchain Initiative」(하쿠 호도 블록 체인 이니셔티브)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토큰으로 구현된 디지털 자산을 실시간으로 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일제히 배포 할 수있는 서비스 "TokenCastMedia (토큰 캐스트 미디어) '을 개발했다고 한다.


그 제 1 탄으로서 Dapps 게임의 캐릭터나 아이템을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청취자에게 배포하는 "TokenCastRadio (토큰 캐스트 라디오)"의 시험 방송을 하쿠호도 DY 미디어 파트너즈, 마이니치 방송, 토큰 포켓 주식회사, 주식회사 후란지아, 에뷔쿠사 주식회사 등과 공동으로 3 월에 실시할 예정이다.


최근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가 발신하는 정보의 신뢰성이 담보되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여겨진다. 그로 인하여 토큰 커뮤니티가 등장하고 공통의 가치관을 가진 소비자가 토큰을 통해 그 가치를 교환할 수있는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만들어지고 있다.


앞으로 우리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정보를 발신하는 사람이 주체가 되어 사회의 가치를 만들어내는 "소비자 주도 사회"가 되어가는 것이 예상된다. 미디어에서도 기술의 진보에 따라 소비자가 더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 제작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TokenCastMedia"는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이전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특징을 응용하여 토큰으로 구현된 디지털 자산 관련 정보를 방송하고 스마트폰 전용 앱으로 검색하여 실시간으로 방송을 시청하는 소비자만이 디지털 자산을 받을 수있는 전례없는 소비자 참여형 프로그램 제작을 지원하는 서비스다.


3월에 실시할 예정인 "TokenCastRadio"시험 방송에서는 후란지아가 개발한 Dapps 게임 "Cipher Cascade (사이퍼 캐스케이드)'에 토큰으로 구현된 캐릭터와 아이템의 정보를 마이니치 방송의 라디오 프로그램이 월요일(심야 0시 ~ 방송)에 독점방송하고 청취자는 에뷔쿠사의 음성 인식 기술이 내장된 'tokenPocket'(토큰 포켓)을 사용하여 방송 중에 게임의 캐릭터나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TokenCastMedia"를 활용하여 제작된 프로그램은 미디어를 지금까지 "많은 소비자에게 정보를 일제히 전달하는 매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많은 소비자에게 가치를 일제히 전달할 수있는 매체"로 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하쿠 호도사는 2018년 9월 "HAKUHODO Blockchain Initiative"를 발족하고 마케팅 영역에서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에 의한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HAKUHODO Blockchain Initiative는 소비자가 주역이 되는 '소비자 주도 사회'의 실현을 위해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 양방향의 새로운 관계를 구축 지원할 예정이다.


성기노 에디터 trot@featuring.co.kr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