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범죄 의혹이 불거진 서울 강남의 유명 클럽 ‘버닝썬’의 사내이사로 재직했던 가수 승리(본명 이승현·29)가 외부행사 등에서 자신의 이름을 내세우며 ‘버닝썬’을 홍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승리는 자신이 버닝썬의 실질적 운영과는 관계가 없다고 해명해왔다.


승리는 지난해 12월19일 루게릭병 전문 병원 건립을 위해 승일희망재단에 1억원을 기부했다. 이때 승리는 ‘㈜버닝썬 엔터테인먼트 이승리’라는 이름으로 기부하며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기부 인증샷’을 게시했다. 승리는 “클럽 버닝썬의 수익금 일부를 승일희망재단과 함께 하기로 했다”라며 “나눔으로 연말을 마무리하고자 함께해준 버닝썬 임직원들께 감사드린다”라고 적었다.


버닝썬은 빅뱅의 승리가 사내이사로 재직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김모씨(29)가 버닝썬의 폭행 사건을 폭로했지만 당시 승리는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후 사건이 마약 유통, 경찰 유착, 성범죄 의혹 등으로 확대되자 승리는 군입대를 위해 지난달 24일 버닝썬 사내이사직에서 사퇴했다고 발표했다.


승리는 지난 2일 입장문을 내고 “버닝썬 경영과 관계가 없다”고 했다. 승리는 “실질적인 클럽의 경영과 운영은 내 역할이 아니었다”며 “처음부터 관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 사건도 처음부터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드리지 못했던 점 깊이 반성하고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했다.


한편 승리가 이번 사건에 깊숙이 개입한 정황이 있는지의 여부를 두고 경찰이 수사를 할지도 관심이다. 버닝썬의 유착 의혹 등 수사를 맡고 있는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승리에 대한 소환 조사에 대해 일단 신중한 입장이다. 광역수사대 관계자는 “수사에 필요하다면 승리를 포함해 누구나 소환 조사할 수 있다”면서도 “조사 일정 등의 이유로 승리 측에 접촉한 일은 없다”고 했다.


그런데 ‘채널A’에 따르면 경찰은 버닝썬 클럽 관계자들을 소환해 승리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진술을 확보했고, 승리의 소환 조사를 검토 중인 단계로 전해졌다. 또 필요하면 마약 투약 여부도 확인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경찰은 버닝썬을 압수 수색, 회계자료를 압수해 정밀 분석을 진행 중인 상황이다.


이번 사건은 단순한 호텔 내 성추행과 폭행이 얽힌 사건이 아니다. 경찰과 호텔이 조직적으로 유착관계를 형성해 억울한 피해자를 가해자로 몰아넣는 어처구니 없는 공권력 부패 사건이다. 국민들이 공분하는 것도 바로 이 점이다. 최근 마약과 성범죄 등 각종 의혹에 휩싸인 서울 강남 클럽 '버닝썬' 사건을 수사 중인 광역수사대가 일부 경찰관과 클럽 측 간의 부적절한 유착이 있었던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확인돼 양측의 유착관계가 점점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21일 경찰에 따르면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경찰청 광역수사대는 경찰관 여러명이 버닝썬 측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를 포착해 수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다수 경찰관이 관계돼 있다"며 "해당 경찰관들이 서울 역삼지구대원들인지 여부에 대해서는 수사상황이라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이름이 오른 바 있는 출동 경찰관들은 혐의 대상이 아니라고 전했다.


앞서 경찰은 클럽과 경찰관의 유착 의혹을 해소하는 게 이번 수사에서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경찰은 논란이 됐던 역삼지구대 근무자들의 통화내역과 금융거래 내역 등을 확보해 조사해 왔다.


또 버닝썬이 개업한 지난해 2월23일 이후 이 클럽과 관련된 112신고 내역을 최근 전량 확보, 분석 작업을 벌였다. 또 클럽 회계장부와 영업 관련 서류 등을 압수해 정밀 분석해왔다. 이 과정에서 첩보를 입수, 뇌물 수수 혐의점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14일에는 역삼지구대를 압수수색해 CCTV의 원본 하드디스크, 보디캠과 함께 각종 경찰관 유착 관련 의혹과 관련이 있는 프로그램 등을 압수했다.


한편 버닝썬 사건의 파문은 경찰의 수사권 조정으로까지 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클럽과 경찰의 유착 정황이 드러나면서 수사권조정 여론이 악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30만명 넘는 인원이 참여해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경찰이 자체 수사를 통해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고 해법을 제시하는 게 수사권조정의 최대 관건으로 떠오른 것이다.


검찰이 경찰에 수사권을 넘기지 않는 이유가 바로 대민부서인 경찰이 수사단계에서부터 끊임없이 금품수수와 유착관계 등으로 그 본질이 왜곡 훼손되는 것을 우려해서다. 이번 버닝썬 사건이 그 대표적인 경우다. 피해를 당한 사람을 도와주다가 억울하게 누명을 쓰는 것이 버젓이 행해지는 것이 현재의 경찰 그 민낯이다. 버닝썬 사건으로 경찰이 독립적인 수사권 확보를 위한 명분과 자세를 갖춰는지, 국민들은 의문부호를 던지고 있다. 누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고 싶어하겠는가.


성기노 에디터 trot@featuring.co.kr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