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YTN 뉴스 캡처



최근 불거진 유흥업소와 경찰의 ‘유착 의혹’과 관련해 빅뱅 멤버 승리(29·본명 이승현), 가수 정준영씨(30) 등의 카카오톡 단체대화방에 등장하는 ‘경찰총장’은 현직 총경급 간부라는 진술이 나왔다.


15일 경찰 관계자에 따르면 전날 승리와 정씨, 유리홀딩스 대표 유모씨(30) 등 단체대화방에 참여한 이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한 서울지방경찰청 광역수사대는 유씨로부터 이 같은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씨는 경찰 고위직과 이들 연예인과의 ‘연결고리’로 지목된 인물이다.


이들과 경찰 최고위층과의 유착 의혹은 승리 등 8명이 속한 단체대화방에 2016년 7월쯤 ‘경찰총장이 (업소 영업에) 뒤를 봐준다’는 취지의 대화가 등장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불거졌다. 경찰에 ‘경찰총장’이라는 직함은 없어, 이는 ‘경찰청장’의 오기이거나 경찰조직 내 특정인을 지칭한 이들만의 별칭일 것이란 관측이 나왔다.


경찰청은 지난 13일 이 같은 대화 내용을 공개하고 여기서 말하는 ‘경찰총장’이 누구인지, 실제로 경찰이 편의를 봐줄 만한 사건이 당시 존재했는지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화가 나온 시기 재직했던 전직 경찰청장들은 “승리가 누구인지 알지도 못한다”며 연관성을 부인했다.


승리 등의 카카오톡 대화방 내용을 국민권익위원회에 제보한 방정현 변호사는 전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경찰 고위층과 연결된 사람은 유리홀딩스 대표 유씨라고 지목했다. 유씨는 승리의 사업 파트너로 2016년 1월 승리와 동업해 유리홀딩스를 설립했고, 최근 마약과 폭행으로 논란이 된 역삼동 클럽 ‘버닝썬’의 지분도 갖고 있다.


‘경찰총장이 뒤를 봐준다’는 대화가 오간 배경에는 당시 이들이 벌인 사업 문제가 있었다. 승리와 유씨 등은 2016년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라운지바 ‘몽키뮤지엄’을 개업했는데, 인근 경쟁업소에서 몽키뮤지엄의 내부 사진을 찍어 불법 구조물 문제를 경찰에 신고했다. 방 변호사와 경찰에 따르면 이들의 사업을 돕던 김모씨는 “어제 OO형(유씨)이 ‘경찰총장’과 문자하는 걸 봤는데 누가 찌른 것도 다 해결될 듯 하다” “총장이 다른 업소에서 시샘해서 찌른 거니 걱정 말라고 다 해결해준다는 식으로 (얘기했다)”고 언급했다.


경찰 수사팀이 ‘경찰총장’의 실체에 대한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경찰과 유흥업소 유착에 대한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유착 의혹의 출발지였던 클럽 ‘버닝썬’과 경찰 사이에 연결고리로 지목된 전직 경찰관 강모씨의 구속 여부가 15일 결정된다. 강씨는 이날 오전 10시쯤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이 열리는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했다. 강씨는 지난해 버닝썬의 미성년자 출입 사건을 무마해주는 명목으로 버닝썬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애초 버닝썬 사건은 폭행을 둘러싼 경찰과 무고한 시민의 공방이었지만 이 과정에서 승리의 성매매 주선 의혹과 정준영의 성관계 몰카 유포 의혹이라는 말초적 이슈로 그 파문이 확산됐다. 연예인들의 사생활과 불법 몰카 등으로 대중의 호기심을 극도로 자극하면서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이 가려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많다.


이번 사건의 핵심은 경찰과 유흥업소(연예계)의 유착관계에 있다. 경찰은 시민들과 직접 대면하는 공권력의 상징과 같은 곳이다. 힘 없는 약자를 보호해야 하는 시민의 지팡이가 돼야 한다. 하지만 돈과 권력과 유착돼 힘 없는 사람들을 오히려 가해자로 만드는 몰염치하고 비상식적인 전횡을 휘둘렀다. 경찰의 비리가 얼마나 컸으면 공익제보자가 제보내용을 국민권익위원회에 넘겼고, 권익위는 그것을 또 대검에 이첩했다. 경찰로서는 할 말이 없게 된 상황이다.


정치권에서는 검찰과 경찰의 수사권 조정을 앞두고 검찰이 큰 건수를 잡았다는 말들도 나온다. 이번 사건과 관련한 리스트에 경찰 고위간부들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고, 정치인 등 권력자들의 모습도 아른거린다. 일단 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경찰의 아킬레스건을 쥐고 있는 검찰이 이번 사건을 경찰 고위층으로까지 수사를 확대할지 주목된다.


이번 사건으로 검경 수사권 조정을 통해 경찰의 수사권 독립에 힘을 실어주려는 여론은 싸늘하게 식은 상태다. 이렇게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길 경우 앞으로 똑같은 사건이 더 생길지 모른다. 경찰의 수사권 독립이 시기상조라는 말들도 많다. 이와 함께 검찰도 이번 사건을 명명백백하게 수사해야 한다. 수사권 조정이라는 색안경을 쓰지 말고 권력기관과 유흥업소간의 유착관계와 비리를 확실하게 끊는 전기를 이번 사건을 통해 마련해야 한다.


성기노 에디터 trot@featuring.co.kr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