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은 최근 열린 재판에서억울한 부분이 많아 (재판에서) 밝히고 싶다라고 여전히 자신이 국정농단 사태의 피해자인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검찰은 “( 씨와) 대통령이 공범이라는 증거는 차고 넘친다 반박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 기습 기자간담회를 통해 여론전을 벌이고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는 것이나, 최순실이 재판에서 적반하장격으로억울함 호소하는 것에 대해 양측이 면밀한 조율을 통해 장기적인 법리전을 선택했음을 있다. 검찰 또한 수사 초기에박근혜 대통령이 녹취파일 10초만 공개해도 촛불은 횃불이 이라며 사람에 대한 직접적인 증거가차고 넘친다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과정에서 최근 정호성 청와대 부속비서관(48) 휴대전화에 녹음된 최순실 (61) 등과의 통화 녹취 파일 28 34 분량 12건의 전문이 공개돼 파문이 커지고 있다. 파일 녹취록을 보면 최순실의 국정농단은 대통령의 변명대로 상식적인 여론수준의 조언이 아닌, 마치 자신이 대통령인양 행세하는 너무나 또렷하게 목격된다.

파일에는 씨가이제 공직 기강을 잡아야 한다 비서관에게 사실상 지시하고, 독일로 추정되는 해외에서도 비서관을 통해 국정을 농단한 뚜렷한 정황이 나온다. 씨는 비서관과의 통화에서국익과 직결되는 문제라 앞으로 그런 것이 지켜질 있도록 국회가 협조를 해야지라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의 연설문 내용을 거론하면서 “( 대통령을) 자꾸 공격의 대상으로 삼으면 된다는 얘기를 에둘러서 이제 공직 기강을 잡아야 같아. 그런 문구를 하나 넣으세요라고 지시했다.


특히 최씨는 마치 자신이 대통령인 것처럼 행동했다. 대통령의 공식 일정과 국무총리 대국민 담화 발표 시간을 마음대로 정하고, 비서관을 통해 대통령수석비서관 회의와 국무회의 개최 지시를 내렸다. 외국인투자촉진법이 통과될 경우 경제적 이득이 어느 정도 되는지를 알아보라고 지시했고, 예산 정국에서 야당에 대한 대응 방안도 제시했다. 그리고 씨는여기는 2시니까 내일 언제까지 올릴 있냐?”, “그거 어떻게 되는 거야?”라며 외국에서도 비서관을 통해 국정에 깊숙이 관여했다.


파일에는 비서관이 대통령과 통화하며 연설문 문구를 결정하는 대화가 다수 포함돼 있다. 대통령은아주 국민들 터지는 , , 그런 , 부채 공기업 부채”, “ 무기 부실, 하긴 , 하여튼 저기 , 특히 공공기관 방만한 운영식으로 말을 완결 짓지 못하고 얘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대통령의 연설문이 연설기획비서관의 주도 아래 수차례 독회 끝에 완성되는 점을 감안하면, 초등학교 교장의 월요일 조례수준의 절차를 통해 국가의 대통령 연설문이 작성 수정되는 수치스러운 일이 벌어진 셈이다. 더구나 대통령의 지시 워딩이 모호하고 확실치가 않아 참모들의 사적인 의견이 임의대로 반영돼 연설문이 왜곡될 수도 있는 점은 행정적인 처리에서도 국가적인 낭비로 이어질 수도 있다.


그리고 지난 2013 12 4 녹색기후기금, GCF 사무국 개소식이 열렸는데 이때도 최순실의 국정농단은 상상을 초월하고 있다. 환경 분야의세계은행으로 불리는 GCF 우리나라가 유치한 국제기구여서 화제가 됐다. 그런데 박근혜 대통령의 GCF 개소식 참석 일정까지 씨가 관여한 정황이 정호성 비서관과의 통화 파일에서 드러났다.




먼저 최씨가개소식은 가는 걸로 하면 되지, 녹색은?”이라고 묻자, 비서관은 가는 걸로 되어 있지만 변경할 예정이라고 답한다. 그러자 씨가 다시 지시를 내리고 비서관이 한숨을 내쉬며 “(대통령이) 가도 됩니다라고 답했다. 하지만 비서관은 가도 되지만 지금 경제수석이나 여기저기서 가셨으면 하는 요청들이 많이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이같은 대화가 있고서 일주일 뒤까지도 대통령은밝힐 없는 중요한 일정이 겹쳤다 개소식에 불참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국제통화기금과 세계은행 총재가 참석할 예정이었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참석 여부를 조율하던 때여서 비판 여론이 일기도 했다.


대통령 불참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늘자 결국 대통령은 개소식에 모습을 나타냈다. 하지만 참석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을 향해 이래라저래라 정도로 최씨의 영향력은 상당했다. 개소식에 가지 못할 만큼의 중대한 일을 대통령이 최순실과공유했을 가능성이 있다. 최순실이 끝까지 안가는 것으로 해라는 지시를 배경에는 자신의 약속이나 관련 행사 등에 대통령이 가야 하는 상황일 수도 있다. 이럴 경우 국가의 중대사도 최순실 개인들과의 약속 때문에 2선으로 밀리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발생했을 수도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아직도 자신의 무책임한 국정 운영과 최순실의 무자비한 국정 농단을 일개 주변인의 개인적인 조언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는 같다. 예전의 정권을 보면, 장관 수석비서관 등은 대통령의 그날 컨디션만 파악하고도 중대한 보고서를 뒤로 미루는 권력 눈치를 수밖에 없는 행정적인 일처리다. 이런 민감한 사안들을 강남 아줌마 찜질방에서 수다 떠는 정도로 지시하고 대통령 뜻을 왜곡 전달시킨 것은 대한민국 개국 이래 가장 부끄러운 국정 농단 사태로 기록되어야 것이


 성기노 에디터 trot@featuring.co.kr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