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자원봉사센터는 4일 제18호 태풍 미탁이 휩쓸고 간 강원도와 경상북도의 재난현장 복구를 위해 현장자원봉사센터를 설치·운영해 자원봉사자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장자원봉사센터는 재난 발생 시 전국에서 찾아오는 자원봉사자들의 모집·교육·배치를 통해 체계적인 복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태풍을 비롯한 다양한 재난재해 상황 시 지역 자원봉사센터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중앙자원봉사센터에 따르면 태풍 미탁으로 전국적으로 446세대 75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에 ▲이재민 대피소 지원 ▲침수가옥 및 가재도구 세척 ▲피해농작물 복구활동 지원 ▲교통지도 및 안내 등의 자원봉사활동이 현장에서 펼쳐지고 있다. 특히 수해복구 자원봉사활동에는 직접적인 사람의 손길이 필요한 부분이 많아 자원봉사자의 많은 참여가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각 태풍피해 지역에는 4일에만 약 350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해 복구활동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하지만 피해규모가 크다 보니 적어도 다음주까지는 자원봉사와 관련한 일손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울진군자원봉사센터 김덕렬 소장은 “현장으로 많은 자원봉사자분들이 오셔서 큰 도움이 되고 있지만 사람의 손을 일일이 거칠 수밖에 없는 수해복구 활동이다 보니 아직 인력이 많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장화나 장갑 등 현장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물품은 스스로 준비해서 오시면 더욱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복구활동에 참여하고 있지만 예상보다 피해가 커 더 많은 봉사 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 권미영 센터장은 “강원 산불을 비롯해 시민들의 적극적인 재난복구 자원봉사 참여는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어왔다”며 “다만 재난현장을 준비 없이 무작정 찾아가는 것은 현장 질서와 활동배치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사전에 지역 자원봉사센터를 통해 준비물, 참여방법 등을 상세히 안내받아 이동해야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수해복구 자원봉사 활동 참여와 관련해서는 거주하고 있는 지역(기초, 광역)의 자원봉사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1365 자원봉사포털에 접속(홈페이지 하단)하면 각 지역별 자원봉사센터 연락처를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