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캡처)
(사진=KBS 캡처)

 

 

북한 전문매체 38노스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소유의 기차가 동해 인근 원산에 머무르고 있다고 위성사진 분석을 바탕으로 25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을 둘러싸고 엇갈린 해석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김 위원장이 원산에 머물고 있다는 일각의 관측에 힘을 실어주는 보도로 풀이된다.

매체는 "상업 위성사진에 따르면 김 위원장 소유인 것으로 추정되는 열차는 적어도 지난 21일부터 원산의 기차역에 정차 중인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열차의 존재는 김 위원장의 소재지나 그의 건강상태를 입증해주지는 않는다"면서도 "그러나 그가 동해 엘리트 지역에 머무르고 있다는 보도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보도에 등장한 김 위원장의 열차는 길이 약 250m짜리로, 일부는 기차역 지붕에 가려져 있는 상태로 위성에 포착됐다. 매체 분석에 따르면 이 열차는 지난 15일 위성사진에서는 보이지 않았으나, 21일과 23일 찍은 사진에서는 모두 관측됐다.

지난 15일 원산 기차역의 위성사진에는 기차가 포착되지 않았다.
지난 15일 원산 기차역의 위성사진에는 기차가 포착되지 않았다.

 

지난 23일 원산 인근 기차역의 모습. 열차가 정차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3일 원산 인근 기차역의 모습. 열차가 정차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매체는 "이 열차는 21일 이전에 이곳에 도착했으며, 23일에는 출발을 위해 위치를 조정한 것처럼 보인다"며 "그러나 언제 출발할지에 대해선 알 수 없다"고도 전했다.

또, 매체는 "원산 휴양시설에는 게스트하우스 9곳과 오락시설 1곳이 있고, 중심부에는 김 위원장이 취임한 후 지어진 대형 건물이 있다"며 "철도역 인근에는 경비행기를 위한 작은 활주로가 있었지만, 지난해 하반기 김 위원장의 취미인 승마를 위한 트랙으로 개조됐다"고 원산의 시설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김일성 주석의 생일(4월 15일·태양절) 집권 후 처음으로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하지 않았다. 지난 20일에는 미국 CNN이 김 위원장의 건강이 심각한 상태라고 보도하면서 김 위원장에 대한 건강 이상설이 불거졌다.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