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S 캡처)
(사진=KBS 캡처)

 

 

O형 혈액형을 가진 사람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릴 위험성이 다른 혈액형 보유자 보다 상대적으로 적다는 연구결과가 또 나왔다.

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미국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 소재 유전공학 회사 23앤드미(23andMe)는 최근 발표한 연구 논문에서 약 75만명 이상을 대상으로 혈액형과 코로나 19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O형 확진환자가 다른 혈액형의 확진환자 보다 9~18% 적었다고 밝혔다. 반면 O형을 제외한 다른 혈액형들 간에는 코로나 19 감염 위험성과 관련해 별 차이가 없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나이와 기저질환 요소를 반영해 O형과 다른 혈액형들의 차이를 분석했을 때에도 위와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고 연구진을 밝혔다. O형과 O형 네거티브 간에 코로나19 위험성과 관련된 차이는 없었다.

다만 이같은 연구결과는 '예비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것이라고 연구진은 밝혔다. 또 "코로나19를 좀더 잘 이해하는데 우리의 리서치플랫폼을 사용할 수있도록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며 "과학계에 코로나19에 대한 좀더 통찰력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중국 남방과기대와 상하이교통대 등 8개 대학연구소 및 의료기관들은 앞서 지난 3월 11일 발표한 논문에서, 코로나19 발원지인 후베이성 우한과 선전에서 2000명이 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A형이 코로나19에 상대적으로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반면 O형은 다른 혈액형에 비해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훨씬 낮았다는 것.

구체적으로, 연구진이 분석대상으로 삼은 우한의 사망자 206명 중 85명이 A형이었다. 이는 O형 사망자 52명 보다 63%나 많은 규모이다. 연구진은 이같은 혈액형별 사망자 비율이 성별과 나이별 그룹에서 비슷하게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 논문은 조사 대상 환자 수가 2000여명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졌다.

하지만 미국 스탠퍼드대의 박사과정생인 다니가와 요스케와 마누엘 리바스 연구원 역시 지난 3월 24일 연구논문 사전공개 사이트인 프리프린츠닷오르그 사이트(https://www.preprints.org)에 올린 ' 코로나 19 숙주유전학 및 연관 표현형에 관한 초기 리뷰 및 분석(Initial Review and Analysis of COVID-19 Host Genetics and Associated Phenotypes)'이란 제목의 논문에서 특정 혈액형, 특히 O형이 코로나19에 강한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해 관심을 모았다.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