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드 호크니 ‘전시풍경’(Pictures at an Exhibition)’. (사진=아트부산 제공_
데이비드 호크니 ‘전시풍경’(Pictures at an Exhibition)’. (사진=아트부산 제공_

 

 
미술품 거래시장 제11회 아트부산이 12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개막했다. 이날 오후 VVIP 프리뷰, 프레스 투어를 시작으로 15일까지 열린다. 올해 행사에는 21개국에서 133개 갤러리(국내 101개, 해외 32개)가 참가했다.

 

아트부산은 미술계 상반기 빅 이벤트다. 특히 부산은 지금 미술 축제가 한창이다. 올해는 롯데백화점 측이 새로 론칭한 아트페어도 동시에 열려 미술품에 관심 있는 이들 발걸음이 더 바빠졌다. 마침 부대 프로그램이 100개에 달하는 부산시립미술관의 ‘나는 미술관에 ○○하러 간다’전시 등 놓쳐선 안 될 알찬 전시들도 열리고 있어 자연스레 부산은 예술축제 현장이 됐다.

 

'아트부산 2022'는 한국을 대표하는 영향력 2위의 아트페어다. 서울에 키아프(Kiaf)가 있다면 부산에는 아트부산이 부산의 자존심을 세우고 있다. 특히 지난해 아트부산은 최다 관람객(8만명)에 최대 판매액(350억원)을 올려 큰 화제를 뿌렸다. 이에 올해는 국내외에서 참가신청이 줄을 이었고,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했다. 신청서를 냈다가 떨어진 화랑도 부지기수다. 아트부산의 위상이 높아지며 해외 화랑들의 참가신청도 크게 늘었다. 올해는 국내 19개, 해외 21개 갤러리가 처음으로 참가했다.

 

이번 전시회의 경우 국내에서는 정상급 갤러리가 총출동했다. 국제, 현대, PKM, 학고재, 가나, 리안, 아라리오, 더페이지, 바톤, 우손 등은 저마다 엄선한 작품을 내놓았는데 첫날 판매성과도 기대이상이다. 갤러리현대는 정상화, 이강소, 이건용, 김민정 등의 작품을 선보여 모두 판매했다. 가나는 김구림과 심문섭 작품이 큰 호응을 얻으며 팔려나갔고, 국제갤러리는 우고 론디노네, 아니쉬 카푸어 등 외국 블루칩 작품이 절찬리에 팔렸다. 국제가 아트부산을 통해 처음 소개하는 이희준(1988~)의 작품은 개막하자마자 솔드아웃되며 돌풍을 일으켰다. 부스에 내건 작품은 물론 화랑측이 준비한 작품 등 30점이 VVIP오픈 5분만에 모두 팔려나가며(이희준의 작품은 10호가 300만, 50호 700만, 150호 1500만원선) 큰 화제를 뿌렸다. 여타 갤러리들도 대부분 첫날 실적이 좋았다.

 

피카소의 ‘남자의 얼굴과 앉아있는 누드’. (사진=아트부산 제공)
피카소의 ‘남자의 얼굴과 앉아있는 누드’. (사진=아트부산 제공)

 

더페이지갤러리는 영국 출신으로 메가 팝아트의 개척자인 필립 콜버트의 랍스터 조각과 대형 회화로 솔로쇼를 꾸며 관심을 모았다. 살바도르 달리에게 영감을 받아 랍스터를 예술적 자아로 내세운 콜버트는 작품 속에 현대의 각종 디지털 이미지와 미술사 속 요소를 자유롭게 버무려낸다. 이번에 부산에 온 초대형 작품 `그래스 헌트'와 대형조각 `Soup Can', '바나나 랍스터' 등은 폭발할 듯한 바이브로 관객들의 열띤 호응을 얻었다. 부스에 꾸며진 `랍스터 마트'는 작가의 리미티드 에디션 토이가 전시돼 젊은 마니아들을 사로잡았다.

 

한편 MZ세대 컬렉터들로부터 전폭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갤러리 스탠, 기체, 실린더, 에이라운지, 디스위켄드룸,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등도 첫날부터 좋은 성과를 거뒀다. 아트재테크를 즐기는 20~40세대를 집중공략하는 이들 화랑의 부스도 관람객이 몰려들며 판매완료를 알리는 빨간딱지들이 잇따라 붙었다. 서울에서 왔다는 37세의 남성 컬렉터는 "다른 화랑부스를 잠시 둘러보고 왔더니 점찍어두었던 그림이 그새 팔렸다. 아주 잠깐이었다. '속도전'이라더니 정말이더라"며 아쉬워했다. 물론 중소 화랑의 경우 판매실적이 기대에 못미치는 등 온도차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아트부산은 올해 목표인 '600억 매출'이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다.

 

신생화랑 중 스탠, 구조, 휘슬은 부산의 힙한 문화지구인 F1963 프라하933에서 매일 밤 MZ 미술팬을 위한 파티를 열어 아트부산에 축제무드를 불어넣고 있다. 이밖에 오스틴 리, 강이연, 김보희, 장 프루베, 데이비드 호크니 등 국내에서 쉽게 접하기 작가들의 작품을 선보이는 '미술관급 특별전'도 인기다. 아트부산은 프리미엄 아트페어로써 진일보한 디스플레이를 목표로 하는데 올해는 23개 갤러리에 부스디자인비를 지원, 차별화된 공간을 구현했다.
 
 
국제갤러리 부산점에서 볼 수 있는 우고 론디노네 ‘2022년2월7일(siebterfebruarzweitausendundzweiundzwanzig)’. (사진=국제갤러리 제공)
국제갤러리 부산점에서 볼 수 있는 우고 론디노네 ‘2022년2월7일(siebterfebruarzweitausendundzweiundzwanzig)’. (사진=국제갤러리 제공)

 

 

아트부산측은 국내의 어느 페어보다 주최측이 VVIP와 VIP 고객을 적극적으로 챙기는 것으로 유명하다. 페어의 성패를 가르는 것은 이들 상위 고객이기 때문이다. 아트부산은 서울 등지에서 내려오는 VVIP고객을 위해 공항및 철도역에서의 BMW리무진 픽업서비스, 파라다이스호텔 등 초특급호텔 숙박 제공, 특별 전담요원의 밀착 에스코트 등을 시행하며 극진히 모시고 있다. 대략 1200명선인 VVIP 중에서도 상위 30%에게 이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들이 굵직굵직한 작품을 초반에 컬렉션하는 등 전체매출을 좌지우지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아트부산은 VVIP고객을 위해 프라이빗 투어를 처음 기획했다. 2020년부터 컬렉터 양성을 위해 운영해온 YCC(Young Collectors Circle) 세미나의 1기 회원인 류지혜 컬렉터가 본인의 집으로 소수의 VVIP들을 초대해 내밀한 프라이빗 컬렉션을 공개한다. 또한 부산에서 작업하는 화가 강강훈, 이진용의 스튜디오를 방문해 작가와의 만남을 가지는 프로그램도 시행할 예정이다.

 

부산시립미술관에서 전시 중인 이형구 ‘호모 아니마투스’. (사진=부산시립미술관 제공)
부산시립미술관에서 전시 중인 이형구 ‘호모 아니마투스’. (사진=부산시립미술관 제공)

 

한편 NFT와 디지털 아트 등 최근의 이슈를 다루는 컨버세이션 프로그램도 막을 올린다. 대표적인 강연으로는 강이연 작가와 이대형 아트디렉터가 지난 2020년 'CONNECT, BTS' 프로젝트 이후 강연자와 모더레이터로 부산에서 다시 만나 펼치는 대담을 꼽을 수 있다. 이대형 감독이 총괄기획을 하고, 강이연 작가가 아티스트로 참여한 'CONNECT, BTS' 프로젝트의 미공개 스토리가 다뤄질 예정이다. 이밖에 아트부산은 해운대의 조현화랑, 가나아트부산, F1963 등 부산의 미술명소를 순례하는 '아트버스'를 운영하며, 세계 최대의 미술시장 플랫폼인 Artsy와 손잡고 온라인뷰잉룸(OVR)도 선보인다.

 

로이 리히텐슈타인 ‘퍼플 레인지’(Purple Range). (사진=아트부산 제공)
로이 리히텐슈타인 ‘퍼플 레인지’(Purple Range). (사진=아트부산 제공)

 

아트부산 관계자는 "최근 미술시장의 호황에 힘입어 올해 행사 판매액은 작년의 배인 600억원으로 예상되고 방문객 수는 10만명을 훌쩍 넘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