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YTN 캡처)
(사진=YTN 캡처)

 

전 국민에게 1억을 나누어 주겠다는 공약을 내세운 국민혁명배당금당이 제21대 총선에 257명의 후보를 냈지만 모두 낙선했다.

허경영 대표가 이끄는 국민혁명배당금당은 수능 폐지, 결혼 자금 2억 원 지원 등 실현 불가능한 공약을 내세우며 이목을 끌었다. 이번 총선에 출마한 배당금당의 후보 수는 총 257명으로, 여당 더불어민주당 후보자 253명과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 237명보다도 많아 화제가 됐다. 하지만 국민혁명배당금당 예비후보자 가운데 일부는 살인, 아동 성폭행, 강제추행 등 강력범죄 전력이 있어 공천 자격 논란이 일었다.

배당금당은 후보 전원이 낙선하고 비례대표 0.71%를 득표하며 원내 정당이 되는 데 실패했으나, 총 20만 명이 넘는 유권자의 표심을 얻으며 친박신당(0.5%)보다도 높은 득표수를 기록했다.

한편, 배당금당은 여성을 대상으로 성범죄를 저지른 후보를 공천하고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여성 추천 보조금' 8억4,000여만원을 수령하기도 했다.

정치자금법 26조에 따르면 전국 253개 지역구의 30% 이상을 여성후보로 공천하면 여성 추천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배당금당은 기준보다 한 명 많은 77명의 여성 후보를 내면서 보조금을 타냈다. 보조금 커트라인을 1명 살짝 넘긴 것을 두고 선거지원금 때문에 후보들을 난립시켰다는 비판도 받았다. 

정치권에서는 배당금당이 친박신당보다도 높은 득표수를 받은 것에 대해 "일단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국가 보조금 때문에 당을 운영한다는 비판과 재원 마련 없는 돈 지급으로만 유권자들을 현혹하고 있다는 비난도 있지만, 기본소득에 대한 개념이 점차 바뀌게 되면서 배당금당의 공약이 완전히 허구만은 아니라는 것이 점차 대중적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럼에도 지원금 수령을 위해 자격이 불충분한 후보들을 대거 내세운 것은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저작권자 © 피처링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